본문 바로가기
국가와 산업

그리드와 HD현대일렉트릭이 신재생 발전에 중요한 이유

by 리치갓파더 2023. 10. 31.
반응형

그리드란?

그리드는 쉽게 전선을 이야기한다. 화석연료이든 신재생이든 전력을 생산하게 되면 가정이나 기업까지 전력은 운반해줄 전력망이 필요하다. 그 전력망을 멋있게 그리드라고 한다. 그리드는 송전과 배전으로 구분되는데, 쉽게 이야기해서 발전소에서 1차 정류장까지 가는 것을 송전. 1차 정류장에서 가정이나 기업까지 가는 것을 배전으로 보면 된다. 그리고 각각의 과정에는 변압기가 필요하다.  

신재생 발전에 매우 중요한 그리드 투자

 

IEA 보고서에 따르면 (IEA는 국제에너지기구이다) 2040년까지4970만 마일의 송배전선이 추가 및 교체 필요하다고 한다. 킬로로는 8000만 킬로미터이고, 지구 적도 둘래의 2천배 수준이며, 현존하는 송배전선에 해당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왜 송배전선이 이만큼 추가로 필요한가? 

 

태양광이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는 실제 전력을 사용하는 곳과 멀다. 생산지와 수요처 거리가 머니까 그리드가 새롭게 필요한 것이다. 현재 글로벌하게 1500G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그리드 연결을 대기 중이라고 한다. 22년 태양광/풍력 에너지 발전 추가량의 5배 규모에 해당한다. 

 

글로벌 전력 사용량은 이전 10년보다 향후 10년간 20%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향후 20년간 태양광과 풍력이 전체 전력용량 증가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에너지 안보 등을 이유로 신재생 에너지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선진국 위주의 그리드 투자가 주목받지 않을까?

 

문제가 생긴 그리드 투자와 지원책 

송배전선은 만들고 쉽다고 바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소가 건설에 1~2년이 소요되고, 전기차 충저소가 2년 정도 소요된다면 그리드(송배전선)은 새로 만드는데 5~15년이 걸린다고 한다. 인허가도 복잡하고, 내 집 밑으로 전선이 지나가는 것에 대한 민원도 많다. 

 

지난 10년간 재생에너지 투자는 2배가 늘었는데, 그리드망 투자는 보합이었다. 당장 있는 전력망으로 해결하려했던 것인데, 이제는 늘어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감당할 수 없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지구 온난화 등 문제가 심각해진다고 한다. 

 

지구 온난화를 단순히 감정적 도적적 문제로 치부하는 시각도 있지만, 유럽과 미국에서는 실존적 문제이다. 이미 유럽의 남부 지역의 집값은 너무 더워서 사람들이 북부로 이사하고, 집값이 악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미국의 남부 지역에서는 주택보험 가입이 안된다고 한다. 스위스 재보험사는 이 상태가 지속되면 2050년 미국의 GDP가 7%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래서 미국은 그리드망에 대한 대규모 지원책을 발표했다. 노후 전력망 업그레이드에 44개주 58개 프로젝트를 34.6억 달러로 지원하는 방안이다. 민간투자 80억 달러도 포함된다. 아마도, 35GW 재생에너지 그리드망 연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도 등에서도 그리드 관련 대규모 신사업이 나오고 있다. 인도는 올해 신규전력의 90%가 신재생이며, 태양광이 80%가 넘는다. 

 

아래의 그림은 IEA에서 발표했는데, 초록색이 기존의 배전망 교체수요이고, 황색이 배전망 신규수요 전망이다.  

그리드 관련주 

송전과 배전을 하려면 케이블도 필요하지만, 변압기도 필요하다. 국내에는 효성중공업과 HD현대일렉트릭이 주요 관련주이다. LS ELECTRIC과 LS전선아시아도 관련주인데, 선진국 위주의 그리드 투자가 포인트라는 점을 생각하면 LS전선아시아는 배제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드 투자 중 20%는 디지털이 차지하는 중이다. 소비자가 생산자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복잡성이 커졌다. 전력 소비 및 생산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장이 필요해졌다. "스마트 그리드"의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미국에 관련 ETF로 GRID라는 ETF가 있다. 

 

포함된 종목들을 보니 이튼(ETN)과 콴타서비스(PWR) 그리고 인페이즈에너지(ENPH)가 포함되어 있다. 인페이즈에너지는 인버터를 생산하는데, ESS(에너지저장장치)와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고, 캐내디언솔라라는 태양광 업체인데도 자회사가 ESS(에너지저장장치)를 공급하고 있다. 

반응형

태양광 인버터 관련해서 이해가 필요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다

 

태양광 인버터 시장, 마이크로인버터와 인버터(Inverter) 차이

인버터(Inverter)와 태양광 발전에서의 인버터(Inverter) 필요성 인버터(Inverter)는 직류를 교류로 바꿔주는 기계장치이다. 태양광 발전에서 얻을 수 있는 전기는 직류이다. 일반 가정에서는 교류 전기

investment3.tistory.com

 

아래의 언더스탠딩이라는 유튜브 채널에 서병수 애널리스트님이 나와서 이야기해주시는 것에 도움을 많이 받았다. 해당 영상의 링크는 아래에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