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와 산업

미국의 2월 PCE 데이터가 미칠 영향은?

by 리치갓파더 2023. 4. 1.
반응형

미국 2월 PCE가 예상을 하회했다. 

헤드라인 PCE는 YoY 5.0% 상승해서 17개월 최저 수준을 기록했고, 근원 PCE도 YoY 4.6% 상승해서 전문가들 예상치인 4.7%를 하회했다. 1월 대비해서 PCE는 0.3% 상승했다. 근원 PCE도 MoM 0.3% 상승했다. 에너지 가격은 전월 대비 0.4% 하락했다. 

2월의 실질 가처분 소득은 0.2% 증가했다. 반면에, 실질 소비자 지출은 0.1% 감소했다. 지난해 2월 대비 가장 큰 하락을 보인 항목은 자동차 및 부품이었다. 1월에는 YoY 높은 상승을 보였던 것이 자동차 및 부품이었던 것은 아니러니하다. 외식 및 숙박에 대한 지출도 감소했다.

 

시장의 반응은 어떨까? 

에너지 가격 신나게 상승하고 있다. 달러 인덱스는 체크하지 않아도 강세가 아닌 줄은 알겠다. 유로존의 3월 CPI 데이터가 6.9%로 예상(7.1%)를 하회한 점도 원자재 가격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 같다. 참고로 유로존 3월 근원 CPI 예비치는 5.7%로 안 낮아지고 있다. 

채권 시장의 대표적인 10년물 금리는 상승하고 있다. 5bp 정도밖에 안 되지만, 떨어지지 않는게 신기하다. 10년물 금리는 물가와 경기 2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추가 하향된다기보다는, 경기가 생각보다 양호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 같다. 

2월 PCE 데이터가 나오기 전까지 기대인플레이션은 2.3%로 단기적 고점(2.5%)에 근접해가고 있었고, 경기라고 판단할 수있는 실질금리(Tips)는 1.2%로 고점(1.6%)에서 상당히 하락했다. 오늘 10년물이 하락하지 않는 것은 실질금리(경기) 부분을 시장이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것 같다

 

10년물 채권금리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설명해뒀다. 

 

2023년 3월 첫째주, 미국 10년 국채가 좋아 보이는 이유

미국 10년 채권 금리는 지금 미국 10년 채권금리가 3월 2일 미국 재무부 기준 4.08%까지 상승했다. 다음날인 3일에는 3.97%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이번 사이클에서 10년물 금리가 가장

investment3.tistory.com

 

내 투자는 앞으로 어떡하지 

경기가 좋다기보다는 우려했던 것보다 좋은 것으로 봐야될 것 같다. 경기에 민감한 품목들의 소비가 감소했다. 10년 실질금리(Tips, 경기)가 최근에 너무 급하게 떨어졌다. 채권금리 40bp가 한 달 도 안돼서 다 떨어졌다면, 빠른 속도로 조정받은 것은 맞다. 

미국 2월 품목별 소비지출

TED 스프레드가 어떻게 변했을 지 너무 궁금한데, 금요일 Libor 금리는 화요일에 확인이 가능하다. 추론해 볼 수 있는 것은 리스크 완화 신호가 나오지 않았을까? 경기에 덜 영향을 받는 업종과 금리 인상에 영향을 받았던 기업의 교집합을 구해보면 당분간 답이 나오지 않을까? 

 

12시에 보는 데이터와 판단은 이렇지만, 내일 아침에 시장이 급변했으면 어쩌나 싶다.

 

금융위기를 판단하는 TED 스프레드 구하는 방법

Ted 스프레드란? TED 스프레드는 미국의 3개월 단기국채과 3개월 Libor(리보금리)의 차이를 의미한다. 공식으로는 Libor - 미국 3개월 채권금리이다. Libor(리보금리)는 런던은행간금리를 의미하며 영어

investment3.tistory.com

반응형

댓글